2021학년도 수능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적혀 있다.
이 중 표준점수는 원점수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는 점수다.
영역이나 선택 과목별로 정해진 평균과 표준편차를 갖도록 변환한 분포상에서 개인이 획득한 원점수가 평균과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보여준다.
표준점수는 시험이 어려웠는지 쉬웠는지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로, 시험이 어려워 평균이 낮게 형성되면 표준점수 최고점은 높아지지만 반대로 시험이 쉬워 평균이 높으면 표준점수 최고점은 낮아진다.
시험에서 몇 점을 받았는지만 나타내는 원점수로는 수험생 개인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거나 영역·과목별로 비교할 수 없다.
이처럼 수험생이 선택한 영역이나 과목 간 난이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도입된 것이 표준점수다.
백분위는 영역이나 과목 내에서 수험생 개인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는 수치다.
한 수험생의 백분위는 응시 학생 전체 중 그 학생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의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어 백분위가 99%라면 해당 응시생과 표준점수가 같거나 낮은 응시생이 전체의 99%라는 의미다.
등급은 표준점수에 근거해 수험생을 나눈 것으로, 총 9등급이 있다.
영역·과목별 전체 수험생의 상위 4%가 1등급, 그다음 7%(누적 11%)까지가 2등급, 그다음 12%(누적 23%)까지가 3등급이 된다.
절대평가인 영어 영역과 한국사의 경우 성적표에 등급만 표시되며, 원점수를 토대로 등급이 나뉜다.
영어 영역의 만점은 100점이며 90점부터 100점까지는 1등급, 80점부터 89점까지는 2등급 등으로 90점을 기준으로 등급을 분할하는 원점수가 10점씩 낮아진다.
한국사 영역은 50점이 만점이며 1등급은 40∼50점, 2등급은 35∼39점 등으로 40점을 기준으로 등급을 분할하는 원점수가 5점씩 낮아진다.
/연합뉴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December 03, 2020 at 03:00AM
https://ift.tt/3fZceWk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란?…성적표 읽는 법 - 한국경제
https://ift.tt/3hqkDm3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란?…성적표 읽는 법 - 한국경제"
Post a Comment